2021년4월17일부터 자동차 주행속도가 확!!

바뀌는데요...일반도로(간선도로)는 50km/h , 어린이보호구역, 노인보호구역, 주택가 주변은 30km/h 입니다.

안전속도 5030 정책은 범정부적으로 추진하는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정책의 가장 중요한 핵심과제라고 합니다.

 

5030!! 느린 속도처럼 보이지만,
'귀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안전한 속도입니다!

 

출처 : 포항시

2021년 4월 17일부터 ‘안전속도 5030 ’이 전국적으로 시행되는데요... 안전속도 5030 은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사망자를 줄이고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도시 지역 일반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50㎞로, 주택가 등 이면도로는 시속 30㎞ 이하로 제한속도를 낮추는 정책을 말합니다.

부산 지역의 경우

2020년 5월 전국 최초로 도심 전역에 ‘안전속도 5030 ’을 도입한 결과, 시행 9개월 만에 교통사망사고는 53% 감소하고 교통문화지수는 전국 16위에서 6위로 껑충 뛰는 효과를 거뒀습니다.


안전속도 5030 ’ 시행으로 도로 정체로 인한 교통 불편을 우려하는 운전자들의 목소리도 적지 않지만, 작은 불편을 감수한다면 소중한 누군가의 생명을 구할 수 있기에 안전속도 5030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속도보다는 안전!! 차보다는 사람이 먼저!!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안전속도 5030이란??

안전속도 5030도시부의 제한속도 기본 50km/h로, 주택가 도로 등 보행위주 도로의 제한속도를 30km/h로 조정하는 정책입니다.

 

'도시부'는 주거·상업·공업 지역을 의미하고, 보행자 통행이 많은 도시부 내 일반도로에서는 시속 50km 이내로 주행하도록 법이 개정되었습니다.

 

도시부 내 일반도로라 할지라도 주간선도로와같이 소통 확보가 필요한 큰 도로에서는 시속 60km 이내로 주행하도록 개정되었습니다.

 

'보행 위주 도로'는 주택가 등 주거·상가 인접 도로를 의미하는 골목길과 같은 좁은 도로이며, 보행 위주 도로에서는 시속 30km 이내로 주행하도록 개정되었습니다.

 

 

<법적 근거>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상 '안전속도 5030' 반영

 

출처 ; 경찰청

 

안전속도 5030은 왜 필요한가?

첫째, 보행자 교통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보행자는 다른 나라보다 교통사고 위험이 높습니다.

 

인구 10만 명당 보행 중 사망자수는 OECD 회원국 평균이 1.1명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3.5명으로 월등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속도를 10km/h 줄이면 차량 제동거리가 25% 줄어들고, 제동거리가 줄어들면 교통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차량이 정차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교통사고 발생을 줄일 수 있고, 사망 가능성을 30% 낮출 수 있습니다.

 

둘째, 교통정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주행 속도를 줄이면 급가속, 급정차가 줄어들고 이로 인해 교통정체가 줄어들어 교통이 더 원활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인구밀도가 높고 차량 운행이 많은 우리나라에서는 이로 인한 이점이 더 클 것이라 예상됩니다.

 

 

속도를 줄이면 통행시간이 늘어나는 것 아닌가요?

통행시간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속도'가 아니라 '신호'입니다.

'교차로'와 '신호등'이 반복되는 도시부에서는 주행속도를 줄이더라도 통행시간의 차이는 미미하다는 실험결과가 있습니다.

 

전국 12개 주요도시에서의 주행실험 결과, 도시부 구간(평균 13km) 주행 시 시속 60km와 50km인 차량 간의 통행시간 차이는 2분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안전속도 5030을 시행하는 곳이 있나요?

교통 선진국들은 이미 도시부 제한속도를 50km/h로 하향하여 12~24%의교통사고 감소효과를 얻었고,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등에서 40km/h 하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47개국에서 시행하여 사고 감소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부산시 영도구와 서울시 종로축에서 안전속도 5030을 시범 운영하여 교통사고 발생 및 사망자가 감소 효과를 확인하였습니다.

 

2017년 6월부터 시범 운영한 부산시 영도구의 경우에는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24.2%, 보행 부상자수는 37.5% 감소하였습니다.

 

2018년 6월부터 시범 운영한 서울시 종로축의 경우에는 교통사고 건수는 15.8%, 보행 부상자수는 22.7% 감소하였습니다.

 

안전속도 5030 정책의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민관학 12개 기관으로 구성된 범정부 정책 추진체인 '안전속도 5030 협의회'를 통해 2022년까지 전국 시행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안전속도 5030 이란에 대한 내용 도움되셨나요?

 

안전속도 5030 ’ 시행으로 도로 정체로 인한 교통 불편을 우려하는 운전자들의 목소리도 적지 않지만, 작은 불편을 감수한다면 소중한 누군가의 생명을 구할 수 있기에 안전속도 5030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속도보다는 안전!! 차보다는 사람이 먼저!!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2021년4월17일부터 확 바뀌는 우리동네 안전속도 5030 내용 잘 숙지하시어, 나와 내 가족의 안전을 지켜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오늘도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안전속도 5030은 2022년까지 전국( 서울, 경기,인천,강원,전남,전북,대전,대구,광주,충남,충북,경남,경북,제주,부산,해남,완도,진도,장흥,고흥,강진,목포,보성광양시','나주시','목포시','순천시','여수시','강진군','고흥군','곡성군','구례군','담양군','무안군','보성군','신안군','영광군','영암군','완도군','장성군','장흥군','진도군','함평군','해남군','화순군,군산시','김제시','남원시','익산시','전주시 덕진구','전주시 완산구','정읍시','고창군','무주군','부안군','순창군','완주군','임실군','장수군','진안군,강릉시 동해시 삼척시 속초시 원주시 춘천시 태백시 고성군 양구군 양양군 영월군 인제군 정선군 철원군 평창군 홍천군 화천군 횡성군,고양시 덕양구 고양시 일산구 과천시 광명시 광주시 구리시 군포시 김포시 남양주시 동두천시 부천시 소사구 부천시 오정구 부천시 원미구 성남시 분당구 성남시 수정구 성남시 중원구 수원시 권선구 수원시 장안구 수원시 팔달구 시흥시 안산시 단원구 안산시 상록구 안성시 안양시 동안구 안양시 만안구 오산시 용인시 의왕시 의정부시 이천시 파주시 평택시 하남시 화성시 가평군 양주군 양평군 여주군 연천군 포천군거제시 김해시 마산시 밀양시 사천시 양산시 진주시 진해시 창원시 통영시 거창군 고성군 남해군 산청군 의령군 창녕군 하동군 함안군 함양군 합천군 경산시 경주시 구미시 김천시 문경시 상주시 안동시 영주시 영천시 포항시 남구 포항시 북구 고령군 군위군 봉화군 성주군 영덕군 영양군 예천군 울릉군 울진군 의성군 청도군 청송군 칠곡군 공주시 논산시 보령시 서산시 아산시 천안시 금산군 당진군 부여군 서천군 연기군 예산군 청양군 태안군 홍성군 제천시 청주시 상당구 청주시 흥덕구 충주시 괴산군 단양군 보은군 영동군 옥천군 음성군 진천군 청원군)시행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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