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를 착용하는것은 생활속 거리두기의 실천입니다. 그렇다면 마스크를 쓴다고 해서 모두 코로나로부터 안전한것인가?

 

아닙니다. 마스크의 올바른 착용법을 알고, 또 사용한 마스크를 버릴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제대로 숙지하시어 올바른 마스크 착용으로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내가 될수 있도록 준비하시기바랍니다. 

 

마스크는 얼굴에 밀착시켜 비말이 코나 입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그림참조↓)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은??


마스크는 코로나로 부터 나를 보호하는 도구이므로 깨끗한 손이 되도록 일단 손 소독 후에  마스크가 오염되지 않았는지 확인후 콧등과 마스크 코편을 밀착시켜줍니다.그리고 얼굴 전체에 마스크를 밀착시켜주면 됩니다.

 

 

 

마스크 착용의 잘못된 예로는

 

마스크를 턱에 걸쳤다 다시쓰기/주름펴지 않고 쓰기/코만 내놓고 쓰기/마스크 겉면, 얼굴 만지기등이 있습니다. 

만일!!

 

마스크를 턱에 걸쳤다 다시 쓸경우에는 턱에 묻어있던 비말이 마스크 안쪽으 오염시킬수 있습니다.

주름 펴지 않고 쓸경우에는 코와 입을 온전하게 보호하지 못합니다. 
코만 내놓고 마스크를 착용했을경우네는 코로 들어가는 비말을 막아주지 못합니다.
마스크 겉면, 얼굴 만질경우에는 마스크 겉면 또는 얼굴에 묻은 비말이 손에 묻어 코나 입으로 들어갈수 있습니다. 

 

 

마스크를 사용 후 버릴때에는 !!!


마스크 표면에 손이 닿지 않게 반으로 두 번 접는다.
한쪽으로 모인 끈으로 마스크를 묶는다. 비닐봉투 등에 넣어 밀봉한 뒤 쓰레기통에 버린다. 
버린 후 반드시 손을 소독한다. 

 

< 생활 속 거리 두기 실천지침: 마스크 착용 >

마스크 착용 일반 원칙 및 올바른 착용 방법

 

<일반 원칙>

마스크 착용보다 손 씻기, 사람 간의 거리 두기 등이 코로나19 감염 예방에 더 효과적이며 중요합니다.

마스크는 침방울을 통한 감염 전파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염 위험이 있는 경우,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는 보건용·수술용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며, 보건용·수술용 마스크가 없을 경우 면마스크 착용도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착용 방법>

개인의 얼굴 크기에 맞는 적당한 마스크를 선택하여 호흡기인 코와 입을 완전히 덮도록 얼굴에 잘 밀착해 착용합니다.

 

마스크 자체가 오염되지 않도록 마스크를 만지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마스크 착용 시에는 손을 통한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마스크를 최대한 만지지 않습니다. 만졌다면, 30초 이상 비누로 손을 씻거나 손 소독제로 손을 깨끗이 해야 합니다.

 

 마스크 사용 후에는 마스크 앞면에 손을 대지 않고 벗습니다. 보건용 마스크의 경우 아무 곳에나 두지 말고 즉시 쓰레기통에 버리고 손을 씻습니다. 면마스크의 경우 제품 특성에 맞는 방법으로 자주 세탁합니다.

 

마스크 내부에 휴지나 수건을 덧대면 공기가 새거나 밀착력이 떨어져 차단 효과가 낮아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오염 우려가 적은 곳에서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동일인에 한하여 재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의 경우는 마스크 착용을 권장합니다.

코로나19 의심자를 돌보는 경우 (KF 94 이상)

기침, 재채기, 가래, 콧물, 목 아픔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 약국, 노인·장애인 시설 등을 방문하는 경우

많은 사람을 접촉해야 하는 직업군에 종사하는 사람

) 판매원, 요식업 종사자, (창구)상담원 등 고객을 직접 응대하여야 하는 직업종사자, 대중교통 운전기사, 역무원, 우체국 집배원, 택배기사, 대형건물 관리원 등

 

건강취약계층, 기저질환자 등이 환기가 잘 안 되는 공간에서 2m 이내에 다른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 (: 군중모임, 대중교통 등)

* 건강취약계층에 속하는 사람 : 노인, 어린이, 임산부, 만성질환자 등

기저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 : 만성 폐질환, 당뇨, 만성 신질환, 만성 간질환,만성심혈관질환, 혈액암, 항암치료 암환자, 면역억제제 복용 중인 환자 등

실내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는 경우, 실외에서 2m 거리유지가 안되는 경우

 

다음의 경우는 마스크 착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야외에서나 사람을 만나지 않을 경우 착용을 권고하지 않습니다.

24개월 미만의 유아, 주변의 도움 없이 스스로 마스크를 제거하기 어려운 사람, 마스크 착용 시 호흡이 어려운 사람은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습니다.

 

내용 잘 숙지하시어 코로나19로부터 가장 기본이 되는 마스크의 올바른 착용법을 기억하시고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마스크 착용은 나와 가족 , 친구 , 동료, 이웃을 지키고 배려하는 첫걸음입니다. 덥고 답답하겠지만 독립된공간이 아닐경우엔!!

꼭!!

마스크착용!!

잊지마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